본문 바로가기

문학

우상의 눈물 줄거리 독후감, 진정한 폭력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전상국 작가의

우상의 눈물에 대한 줄거리와

이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이 독후감은 진정한 폭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가지면서 썼습니다ㅎㅎ

 

사진 출처 : yes 24

 

사진 출처 : 네이버 책정보

 

이는 우상의 눈물에 대한 간단한

책소개이고요~~

 

 

밑에는 목차인데

저는 우상의 눈물에 대한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책정보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이 내용은 무엇일까 의문이 들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 제목이 눈물이라는 것이 약간 슬픈 내용일 것 같았는데 읽어보니까 내가 생각하던거와 조금 다른 슬픔이었다. 이 책에서는 기표, 유대, 형우, 선생님이 주요 인물이며 학급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기표는 불량학생이고 임시반장이 된 유대를 기표네 무리를 이끌고 때렸다. 유대는 반장을 자신의 친한 친구인 형우에게 넘겼다. 기표는 계속 불량한 짓만을 하고 다니는데 형우는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함께 기표를 낙제에서 구제하기 위해 커닝 페이퍼를 돌렸지만 기표가 그것을 감독 선생님에게 말했다. 그리고 자신을 무시했다는 이유로 형우를 자신의 무리와 함께 때렸다. 형우는 그에 병원에 갔지만 형우는 끝까지 기표가 때렸다고 말하지 않자 형우를 때린 기표네 무리들이 형우에게 화해를 하러 오고 그것을 주도한 기표를 욕했다. 그리고 형우는 또다시 선생님과 함께 계획해서 기표의 가정형편이 좋지 않으니 돈을 걷자는 모금 운동을 해서 이는 기사가 되고 영화까지 만들어진다고 했다. 이에 기표를 따르던 무리는 기표가 가난하여 도와준 아이들로 만들어 기표는 무섭지 않고 가난하고 친구를 때리고 다니는 아이가 된 것이다. 점점 기표를 떠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기표는 결국 집을 나가면서 여동생에게 자신은 이 상황이 무섭다고 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마지막 기표가 남긴 메세지를 봤을 때 감정이 애매했다. 기표가 친구들을 때리고 불량한 짓을 한 것은 백 번 잘못한 일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 약한 친구들한테 시비를 걸고 때리면서 담배를 피우는 아이들 말이다. 그런데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보면 상처가 많아 자신이 약해 보이는 것이 싫어 일부로 더 센 척을 하기 위해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이 물론 힘들고 오랜 시간동안 지켜봐야 겠지만 기표를 위해서라면 선생님이 말했던 듯이 같은 배를 탔으면 장애물이 된다고 해도 바다로 버릴 것이 아니라 상처를 보듬어야 주는 것이 맞지 않을까? 그것이 선생님이 존재하는 이유 또한 아닐까? 진정한 폭력은 기표가 친구들에게 한 폭력이 아니라 선생님이 하려고 한 계획인 아닐까? 속내는 모르고 그냥 겉에서만 봤을 때는 기표를 위해주고 챙겨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진심은 기표에게 상처를 주고 그냥 자신의 울타리 안에서 버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짜 잔인하고 무서운 폭력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기표가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고 멋있게 성장했으면 좋겠다.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